티스토리 뷰
목차
지난 포스팅에 이어 연속 1000만 관객 돌파한 신과 함께 2 인과 연을 리뷰하려고 한다. 이번 편에서는 주인공들의 서사가 돋보이며 스토리가 진행된다. 때문에 영화의 인물에 몰입되어 더욱이 집중하며 볼 수 있었고, 인기를 끌었던 만큼 후속 편을 이어서 낼 것으로 보인다. 이 영화의 마지막에 초등학교가 나오는데 필자가 다녔던 초등학교여서 더욱 친밀하게 느껴졌다.
신과 함께 2 인과 연 : 연속 1000만 관객 돌파
이 영화는 개봉한 지 2주 만에 천만관객을 돌파했다. 신과 함께 1 죄와 벌도 천만관객을 돌파하였다. 이로써 한국영화 최초로 시리즈물 모두 천만 관객을 기록하게 되었다. 이번 영화에서는 1편과는 다르게 새로운 인물들이 등장하면서 기존 팬들에게 신선함을 주었다. 동시에 스토리 전개 또한 흥미진진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모든 결과에는 과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천만 관객을 돌파할 수 있었던 이유를 분석해 보았다. 우선 영화의 제목의 뜻을 살펴보았다. 인과 연의 뜻은 불교 용어이다. 부처나 보살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인연 따라 나타나는 일들을 뜻하는 말이다. 즉, 모든 생명체 사이에는 서로 깊은 연관이 있다는 의미이다. 영화감독과 원작자 주호민 작가 역시 이러한 내용을 염두에 두고 제목을 지은 것 같다. 첫 번째, 원작 웹툰의 인기이다. 신과 함께는 수많은 독자를 보유한 인기작으로 영화화 소식으로 인해 팬들의 기대를 모았다. 1편과 2편이 동시에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며, 확정적으로 관객을 모을 수 있었던 이유로 보인다. 두 번째, 화려한 CG와 액션이다. 영화는 저승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웅장한 스케일이다. 때문에 절대적으로 CG의 도움이 필요한데 모든 장면이 화려하고, 인상적이다. 또한 하정우, 주지훈, 김향기, 마동석의 연기가 돋보이며 모든 배우들의 열연과 다양한 사건들의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가 조화로워 보인다. 세 번째, 흥미진진한 스토리 영화는 가족의 사랑, 우정, 신의에 대한 이야기를 진성성 있게 그려내며 관객들의 마음을 울린다. 또한 죽음과 환생에 대한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사람들에게 교훈을 더해준다. 네 번째, 개봉 시기가 적절하였다. 영화는 2018년 8월에 개봉하여 연휴시즌을 맞아 많은 관객을 동원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리뷰
이번 편에서는 저승 삼차사의 과거가 밝혀진다. 저승 삼차사는 천년동안 49명의 망자를 환생시키면 이승에서의 업보가 소멸되어 다시 태어날 수 있게 된다. 강림(하정우)은 이번 편에서 귀인인 수홍(김동욱)이 억울한 죽음이라며 주장하였다. 염라대왕은 재판에서 패소한다면 수홍을 영원의 지옥으로 보내고 저승 삼차사도 직위를 박탈할 것이라며, 재판과 이승의 허춘삼을 저승으로 데리고 오라고 명했다. 이후 영화의 스토리가 진행된다. 1편에서 해원맥(주지훈)과 덕춘(김향기)은 기억을 잃었고, 강림은 유일하게 기억이 소멸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고 나왔다. 그 이유를 이 영화를 통해 세 명이 살아있을 적 과거를 들추어내며 알려준다. 해원맥과 덕춘은 이승에서 허춘삼(남일우)을 데려가지 못하게 하는 가택의 수호신 성주신(마동석)을 도와주며 자신들의 기억을 들추게 된다. 강림은 저승에서 수홍의 재판을 도우며 자신의 과거를 뉘우친다. 강림은 살아있을 적 조선 최고의 장수 강문직(김명곤)의 아들이다. 강문직은 전쟁에서 살아남은 거란의 소년을 아들(안지호)로 삼고, 모든 것을 가르쳤다. 강림은 이에 대해 자신의 동생이 된 거란소년을 질투했다. 후에 강문직의 자리를 물려받은 강림은 동생을 여진족을 정찰하는 곳으로 보내어 자신의 권위를 내세웠다. 해원맥은 덕춘과 짙은 악연으로 만나게 된다. 해원맥의 정체는 강림의 동생이었다. 덕춘은 전쟁에서 살아남은 여진족이었고, 다른 여진족 아이들을 책임지고 데리고 다니는 소녀였다. 둘은 우연히 산에서 만나게 되고, 정체를 알게 된다. 해원맥은 전쟁에서 덕춘의 부모를 죽인 원수이지만, 동시에 덕춘과 아이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강림은 그런 해원맥을 벌하는데, 그 자리에서 덕춘이 강림에게 복수하고, 결국 덕춘도 목숨을 잃는다. 결말에서 나오지만 죽은 강문직이 염라대왕이 되어 죽은 강림의 앞에 등장하고, 이를 벌하게 된다. 그로 인해 강림은 기억을 잃지 않았던 것이다. 이런 과거가 밝혀지며 강림은 수홍의 재판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화려한 CG와 액션, 배우들의 열연, 흥미진진한 스토리 등 여러 요인들이 나와 긴장감 넘치는 전개가 진행되었다. 스토리도 탄탄하여 진정성 있는 이야기로 죽은과 환생에 대한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영화를 강력히 추천한다.